BLOG main image
운명 앞에 멈춰서다…
분류 전체보기 (113)
음악 (4)
영화·연극·드라마·.. (27)
컴퓨터·디지털 (7)
(5)
기억·추억·이야기 (18)
영어·공부·직업 (3)
여행·라이프스타일 (49)
큐브씨의 느낌
hsketch's me2DAY
한 편의 버라이어티쇼,..
엑스캔버스 블로그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e-mail addre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9.02.03 13:07
어느날 우연히 보게된 애니콜 핸드폰 광고.
보라라는 단어를 유독 강조하는 광고였는데,
저명한 인사만을 모델로 사용하는 애니콜 광고에 나오는 인물치고는 무척 생소해서 인터넷을 찾아봤다.

< 삼성 애니콜 진보라폰(SCH-W350, SPH-W3500) 광고 >

진보라 : 87년생, 재즈 피아니스트, 삼성전자에서 홍보 목적으로 만든 애니밴드 구성원.

특징이라면 정규과정 중학교를 중퇴하고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 서울 재즈 아카데미에 다녔으며, 지금은 Berklee College of Music에 다니고 있다고 한다. 재즈와 국악, 제3세계 음악을 접목해 직접 작곡·편곡을 하는 빼어난 실력도 갖추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쉽게 생각하기 힘든 특이한 경력과 재능을 가진 아가씨라고 생각했었다.


어제 우연히 eco bridge 1집을 듣는데, 진보라가 출연한 저 애니콜 광고의 음악이 흘러 나왔다.
제목은 piano riding(instrumental).

앞의 핸드폰 광고는 애니콜 홍보용으로 만든 광고이고,
진보라는 애니밴드 소속이며,
직업이 재즈피아니스트라고 주정하는 점을 고려할 때,

당연히 저 광고의 배경음악은 본인이 직접 연주한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그 음악을 연주하고 있는 것을 알고 약간 이상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진보라에 대해서 한번 더 찾아봤다.

세 살때부터 피아노 연주를 시작해서 2001년도에 단 두 번 국내 콩쿨 1위,
공연은 한달에 대여섯번할 정도로 많지만
방송출연 경력은 이보다도 더 많으며,
영화·광고에도 다수 출연. -_-;

프로필을 빽빽하게 채운 것은 공연 연주 경력과 방송 출연 이력이었다.

작곡 또는 편곡한 음악이 다수가 있다고 나열되어 있길래 도대체 어떤 음악이 있을까 찾아봤다. 그런데 어디에서도 진보라의 음반을 찾을 수가 없었다. 세 살때 부터 음악을 시작했다는 천재소녀가 음악생활 18년 동안 단 한장의 음반도 발매하지 않은 것 같다.


예를 들면 천재소녀라는 사라장여덟 살 때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데뷔공연을 하고, 아홉살 때 첫 음반을 냈다. 그리고 무수히 많은 공연들도 같이 하고 있다. 이런 경력들이 쌓여서 누구나 사라장이 신동이며 천재라고 인정한다.

그에 반해 음악생활 18년간 단 한 장의 음반도 발표하지 않고,
자칭 재즈 피아니스트가 출연한 광고의 배경음악, 그것도 피아노 곡을 다른 사람이 연주하는 대신
경력이라고 가지고 있는 것은 줄줄이 이어지는 방송출연, 광고출연, 영화출연 경력이라면?


한편 한글 위키피디아에는 다음과 같이 다소 낯 뜨겁게 진보라를 설명하고 있다.

진보라는 클래식 오디세이를 비롯한 KBS1, KBS2, MBC, SBS 등 국내 공중파 방송의 음악전문 프로그램, 교양/문화 프로그램과 주요 일간지 및 잡지에 매년 각각 20회 이상 출연하며 청소년과 중 장년층의 역할모델(Role Model, Alpha Girl)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청소년과 중 장년층의 롤 모델, 알파 걸……. 이것이 백과사전에 맞는 적절한 서술일까?

현재 진보라는 Holistic Performing Arts를 통한 대중과의 총체적인 교감을 위해 작곡과 즉흥연주 중심의 전국적인 공연 활동을 바탕으로 국악과 재즈를 접목한 “보라표 재즈 ( Korean Ethnic Jazz)”를 대중에게 전파 하는 한편 뮤지컬, 영화, 모델, 음악방송 MC 등의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물론 레코딩에 목숨을 걸고 음반 수집가를 위해 음악을 하는 것이 아닐까 싶은 음악가도 볼썽 사납긴하지만,
음반 한 장 없이 방송 출연을 위해 음악을 하는 것이 아닐까 싶은 아가씨도 마찬가지다.

Share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답글